□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학생들의 관계성 향상을 위한 ‘2024년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 내실화에 박차를 가한다.
ㅇ 세종시교육청은 지난 2021년부터 평화로운 학교문화 조성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주요 정책사업으로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꾸준히 추진해 왔다.
ㅇ 2024학년도에는 관계중심 생활교육 내실화를 위한 ▲공동체 실천 지원 ▲교원 역량 강화 ▲소통·협력 등을 주요 목표로 삼은 세부 사업이 추진된다.
□ 세종시교육청은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 학교·학년·학급의 안정적인 운영을 지원한다.
□ 세종만의 고유한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 지원 체계가 모든 학년과 학교로 확대되는데, 실천 학교는 생활부장 교사가, 실천 학년은 학년 부장 교사가 실천 학급은 생활지도의 최일선에 있는 담임 교사가 운영의 주체가 되어 본 체계를 운영해 나가게 된다.
ㅇ 특히, 전체 103교 중 91교* 1,249명의 담임 교사가 실천 학급을 신청하였으며, 실천 학급은 초등뿐만 아니라 중등까지 폭넓게 확장되는 양상을 보였다.
* 관계중심 실천학급 운영학교: 초등 46교, 중등 43교, 특수・각종 2교)
ㅇ 또한, 이번 실천학급 선정 교사 대부분이 세종시교육청에서 지난 3년 동안 운영한 관계중심 생활교육 역량강화 연수 프로그램을 이수하여, 이 점이 관계중심 생활교육의 튼튼한 기반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 나아가 학생 간 관계 지수를 측정하는 설문 문항을 개발하고 조사하는 과정을 추진하여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의 질적 도약 또한 꾀한다.
ㅇ 실천 학급 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관계 지수’의 사전(4월) 및 사후(10월) 설문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추후 정책 방향에 환류할 예정이다.
□ 최교진 교육감은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 내실화가 학생들의 원만한 교우 관계 유지와 즐거운 학교 생활에 기여하여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ㅇ “우리 학생들이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