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세종교육뉴스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세종시교육청, 2024년 늘봄학교 운영 방향 발표
교육공동체와 함께 만들어가는 세종형 늘봄학교, 1학기에 25교 선정
 
인터넷학교방송 기사입력  2024/02/16 [17:56]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저출생 해소와 사교육비 절감을 목표로 교육부 늘봄학교 정책이 도입됨에 따라, 그간 내실있게 추진해 온 성과를 바탕으로 교육공동체와 소통하고 협력하는 ‘세종형 늘봄학교’를 운영하겠다고 16일에 밝혔다.

 

 ㅇ 교육부는 희망하는 초등학생은 누구나 만족할 수 있는 양질의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국가 돌봄 강화를 골자로 늘봄학교 정책을 발표했다. 

 ㅇ 세종시교육청은 돌봄수요 적극 수용, 급·간식 무상지원, 학생 맞춤형 방과후학교 지원, 아동 친화적 환경구축, 마을 연계 방과후·돌봄 생태계 구축 등 그간 추진해 온 방과후·돌봄 정책을 통합하여 학생 맞춤형 늘봄학교를 운영한다. 

 

□ 세종시교육청은 ‘세종형 늘봄학교’를 1학기에는 25교를 운영하고, 2학기에는 전체 초등학교 54교로 확대할 계획이다. 

 ㅇ 돌봄을 희망 학생에 대해서는 100% 수용하며, 초등학교 1학년 희망 학생에게 무상으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 중인 읍면지역 19교를 ‘늘봄학교 지구’로 지정했다.

 ㅇ 아울러, 늘봄학교 운영을 희망하고 기준대로 운영이 가능한 동지역 6교도 ‘세종형 늘봄학교’를 추진한다.

 

□ ‘2024년 세종형 늘봄학교’의 운영 방향은 다음과 같다.

 

□ 세종시교육청은 ▲현장과 소통강화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온마을늘봄터 운영 ▲아동 친화적 환경구축 ▲교육청 중심 늘봄지원체제 구축 및 학교 지원 강화 등 2024년 세종형 늘봄학교 핵심과제가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세종 교육공동체를 대상으로 ‘세종형 늘봄학교’ 정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효성 있는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현장과의 소통을 우선순위에 두고 정책설명회, 현장 방문 의견수렴 등 소통협의회를 지속해오고 있다. 

 

□ ‘세종형 늘봄학교’에서는 희망하는 초등학생은 누구나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수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ㅇ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학교적응을 돕기 위해 기초·기본 생활, 어울림을 위한 관계 맺기, 그램책 읽기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무상으로 제공한다.

 ㅇ 희망하는 학생에게는 놀이 활동, 음악·미술·스포츠 활동, 과학 및 창의융합 활동 등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며, 24년은 초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매일 2시간 이내로 무상 지원하고, 25년은 2학년까지, 26년에는 전체 초등학생까지 대상을 확대한다. 

 ㅇ 다양한 유형의 늘봄교실을 운영하여 돌봄이 필요한 학생에게 엄마 품처럼 따뜻한 돌봄서비스와 간식·급식(방학 중)도 무상으로 제공한다.

 

□ 지자체와 협력하고 마을과 연계하여 작은 도서관 등과 같은 안전한 공간을 활용하여 ‘온마을늘봄터’를 운영한다. 

 ㅇ 초·중·고 학생뿐 아니라 학교밖 청소년에게도 지역의 작은 도서관, 다함께돌봄센터, 지역아동센터와 연계하여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ㅇ 특히, 과밀학교 인근의 온마을늘봄터를 집중적으로 발굴하여 학생들이 학교 안팎 어디에서나 늘봄학교 혜택을 누리고 학부모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 아늑하고 쾌적한 늘봄 공간 마련을 위해 아동 친화적 환경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ㅇ 안전하고 편안한 늘봄학교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해서 돌봄교실을 확충하고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ㅇ 특히, 돌봄교실 과밀에 대비하여 학교 신설 시에 필수적으로 돌봄교실을 3실 이상 확보하고, 

 ㅇ 시설 확충 및 리모델링 사업을 꾸준히 추진하여, 세종시 초등학교별 평균 4~5실의 돌봄 공간을 확보하여 돌봄 수용을 선도적으로 해오고 있다. 

 ㅇ 온돌 구축사업을 단계별로 확대하여, 학생들이 내 집처럼 편안한 공간에서 늘봄학교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 늘봄학교 도입에 따른 현장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방과후·늘봄학교지원센터」를 구축하여 늘봄학교 지원을 강화한다. 

 ㅇ 늘봄학교 도입으로 인한 맞춤형 프로그램 강사 및 자원봉사자 채용·매칭 등 행정업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학교의 부담을 덜어준다.

 ㅇ 또한, 지역자원을 활용하여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학교 매칭 지원을 강화하여 학생들에게 질 높은 프로그램 참여의 기회를 확대한다. 

 

□ 최교진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은 “교육청 중심으로 학교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지역사회와 교육공동체와 함께 협력하여, 안심하고 아이를 키울 수 있는 늘봄학교 환경 조성에 힘쓰겠다.”라며,

 ㅇ “세종형 늘봄학교가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교육공동체와 세종시민 여러분의 많은 응원과 격려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붙임1] 2024년 세종형 늘봄학교 운영 방향 

     

 

    

 

[붙임2] 2024학년도 1학기 늘봄학교 운영교 선정 현황(25교)

      


기사입력: 2024/02/16 [17:56]  최종편집: ⓒ isbtv.kr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민우혁×정선아 [우아한 뮤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