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세종교육뉴스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2021년 관계중심 생활교육 활성화 협의회
세종시교육청, 아동과 청소년이 안전하고 평화로운 회복적 도시 만들기
 
권검수 기자 기사입력  2021/04/14 [14:54]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지난 13일청사 4층 대회의실에서 ‘아동과 청소년이 안전하고 평화로운 회복적 도시 만들기’를 주제로 2021년 제1차 관계중심 생활교육 활성화 협의회를 개최했다.

▲     ©  권검수  기자

 

 ㅇ 세종시교육청, 세종시교육청교육원, 회복적생활교육교사연구회, 세종시청, 세종지방경찰서, 세종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한국회복적정의연구회, 회복적정의 세종시민연구모임 등이 참여하여 관계중심 생활교육의 민·관·학 협력 체계를 모색했다.
 

 ㅇ (사)한국회복적정의협회 이재영 대표의 ‘회복적 도시 개념, 사례 그리고 세종교육’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연구자, 실천가, 행정가까지 폭넓게 참여하여 관계중심 생활교육 활성화에 대한 각계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 세종시교육청에서는 올해부터 안전하고 평화로운 교육 공동체 구축을 통한 책임교육 실현을 위해 학교 현장에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ㅇ 관계중심 생활교육은 응보적 관점에서 회복적 관점으로 학생 생활교육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려는 시도로, 기존의 처벌·징계 중심의 생활지도에서 구성원 간 자발적 책임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관계 회복을 지원하는 새로운 생활교육의 방향이다.
 

 ㅇ 세종시교육청은 관계중심 생활교육의 도입과 실천을 위해 학생 및 학부모 대상 인식 개선, 교사 대상 역량 강화,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학교(6교) 및 실천 학년과 학급(20학급)을 선정·운영하고 있으며,
 

 ㅇ 향후 또래 조정자 프로그램, 학생 실천 동아리 운영 등 학교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     ©  권검수  기자

 

□ 앞으로도 세종시교육청은 다양한 지원 방안을 통해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학교 현장에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활성화 협의회를 정기적으로 추진하여 관계 기관과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ㅇ 특히 교육청과 학교-지자체-외부 기관의 유기적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관계중심 생활교육과 관련된 의견을 수렴하고 학교의 여건과 필요에 따른 맞춤형 지원 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 최교진 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이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관계중심 생활교육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의 갈등 조정과 관계 개선 역량을 강화하여 평화로운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 궁극적으로 학생들이 안심하고 학교에 다닐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기사입력: 2021/04/14 [14:54]  최종편집: ⓒ isbtv.kr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지브리 페스티벌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