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세종교육뉴스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2023년 3월, 학생 진로교육 전문기관 OPEN!
세종시교육청, (가칭)창의진로교육원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완료
 
권검수 기자 기사입력  2020/11/30 [11:00]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지난 27일, 학생의 진로탐색, 진로체험 등 진로교육을 전문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가칭)창의진로교육원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영상으로 개최했다.
 

▲     ©  권검수  기자

 

 ○ 그간 세종시교육청에서 실시해온 ‘타운홀 미팅’에서는 진로진학 및 진로교육에 대한 정책제안이 매년 1위를 차지해왔다.
 

 ○ 특히, 자유학기제 내실화와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한 아이들을 위한 진로교육의 중요성은 지속적으로 강조되어 왔다.

 

 □ (가칭)창의진로교육원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의 교육시설 지원정책으로 2017년 건립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중이며, 국비 263억 원을 투입해서 세종시교육청 북측 주차장 부지에 건설될 예정이다.
 

 ○ 세종시교육청은 토지 매입 59억 원과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전시체험공간 구축을 추진하여, 개원 후 진로교육 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     ©  권검수  기자

 

 □ 이번 연구 용역 최종 보고회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삶과 경험을 창의적으로 연결하는 진로교육 실현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학생 대상 진로체험과 진로상담, 학부모 대상 진로상담, 진로연수, 교사대상 진로연구와 진로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전문 진로교육 기관으로 운영방향을 설정하였다.
 

 ○ (가칭)창의진로교육원에서 이루어지는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학생과 학부모, 교사와 학교 모두가 성장한다는 의미를 담은 ‘모두자람’이라는 이름 아래, 진로체험 ‘채움’, 창업프로그램 ‘키움’ 외에 ‘이룸,’, ‘혜윰’, ‘도움’ 의 이름이 붙여졌다.
 

 ○ 또한, (가칭)창의진로교육원 내에서 진행될 예정인 17개 진로체험 프로그램은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생 맞춤형 진로체험으로 중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기본과 심화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개발되었다.
  - 모든 진로체험 프로그램은 ‘창의, 융합, 협력’의 경험을 공통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모듈형 형태로 개발하였다.
 

▲     ©  권검수  기자

 

 ○ 시민들을 위한 열린 공간인 도서관과 북카페는 학부모와 초등학생을 위한 상담과 독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강의실과 동아리실에서는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프로그램과 같은 진로와 연계된 다양한 심화 활동도 함께 전개할 예정이다.

 

 □ 세종시교육청은 이번 프로그램 연구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가칭)창의진로교육원 개원 전까지 외부전문위원과 진로전담교사 TF로 구성된 전시체험공간 구축 추진단이 빠르게 변화하는 진로교육 환경을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할 예정이다.

 

 □ 이승표 교육정책국장은 “미래 세계를 이끌어 나갈 아이들의 재능과 꿈을 키울 수 있는 전문적인 진로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2023년 3월 개원을 위한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기사입력: 2020/11/30 [11:00]  최종편집: ⓒ isbtv.kr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민우혁×정선아 [우아한 뮤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