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세종교육뉴스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세종 일반계고 교육력 제고 종합 계획 마련
세종시교육청, 모든 일반계고를 교과중점학교로 지정
 
권검수 기자 기사입력  2019/02/20 [00:44]

 2019년도 제3회 언론 브리핑
 □ 오늘은 우리 교육청의 2019년도 세 번째 브리핑으로,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력 제고 종합 계획’에 대하여 설명드리고자 함.

▲     ©  권검수  기자

 

 Ⅰ. 추진 배경 및 목적

 □ 우리 교육청은 2016년부터 고교상향평준화 정책을 시행하여 관내 모든 일반계 고등학교가 고르게 좋은 학교로 발전함으로써, 모든 학생이 진로․적성에 맞는 성공적인 진학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음.

 □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활권역의 단계적 입주에 따라 신설학교와 소위 비선호 학교 교육력에 대한 우려가 있음이 금번 고입배정에서 현실화 된 점과,
  ◦ 행정수도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세종시의 위상에 걸맞게 일반계 고등학교가 한번 더 도약할 수 있는 계기 마련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 그간의 지원체계를 한층 더 점검하고 보완한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력 제고 종합 계획’을 마련하였음.

▲     ©  권검수  기자

 

 Ⅱ. 주요 내용
 □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겠음.

 1. 그간의 추진 현황과 성과
 □ 우리 교육청은 그동안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력을 제고하고 학생들에 대한 다양한 진로․진학의 기회를 확대하고자,
 ◦ 인근 국책연구단지와 대학 등의 우수 인력풀을 활용한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2015 개정교육과정이 지향하는 학생 맞춤형 과목 선택권 확대를 선도하였으며,

 

2018년도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운영 성과

 

 

 

구분

성과

비고

공동교육과정

60과목 65/829명 참여

심화소인수과목, 전문교과

공동교육과정

206개 강좌/13개교 2,848명 참여

진로전공탐구반

 

 ◦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을 추진하여 단위학교 교육과정 특성화, 진로 역량 강화를 위한 1교 1특색사업, 집중탐구 활동, 학력향상 프로그램, 수업 개선을 위한 교사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등을 지원*하였음.
      * 2018년도 학교 지원 예산 : 619,000천원
  ◦ 아울러, 2022년 고교학점제 도입을 앞두고, 교육청 내 전담부서를 중심으로 교사연구지원단, 연구학교*및 선도학교**를 운영하는 등 세종형고교학점제 모델 구축을 위해 한발 앞선 준비를 해 왔음.
       * 1교(양지고)    ** 2교(한솔고, 두루고)

 

 2. 향후 추진 계획
 □ 다음은 향후 추진 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음.
 □ 첫 번째, 모든 일반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특성화를 핵심 과제로 추진하겠음.
 ◦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와 적성을 고려하고 학생부 종합전형 중심 대학 입시에서 강점을 가질 수 있도록 학생의 과목선택권 확대에 초점을 둔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최적화하겠음.
   - 현재 운영 중인 교과중점학교 5교* 외에, 올해 5교를 추가 지정하고 내년에는 4교를 더 지정하여 모든 학교를 교과중점학교로 운영함으로써, 학교교육과정을 특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음.
     * 두루고(과학), 고운고(미술+인문), 보람고(사회․국제화+정보․기술+융합), 성남고(국제화․IT융합), 세종고(사회융합+과학융합)

 

교과중점학교

 

 

 

- 교과중점학교: 교과중점 관련 교과를 3개년 간 26단위 이상 편성, 연간 20시간이상 교과중점 관련 체험활동을 포함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1교당2,500만원 내외의 운영 예산을 지원함

- 교육청 권장 예시 : 국제경영, 언론미디어, 2외국어, 로봇공학, 수학통계, 과학보건, 인문예술, 빅데이터 융합 등 특성화된 학교 교육과정 편성 가능

-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들은 다시 2~3교가 연합형 체제하에서 서로의 교육과정을 개방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더 다양하고 질 높은 학습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임.
 ◦ 이에 더하여 거점학교 중심으로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Ⅰ,Ⅱ,Ⅲ를 운영하여 200여개의 과목 및 강좌를 개설함으로써 학생들의 과목 선택에 대한 고민이 해소될 수 있는 최고수준의 교육과정 지원 체계를 완성할 계획임.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의 비교

 

 

 

구 분

내 용

2019년 개설 수(예정)

비 고

공동교육과정

심화소인수과목, 전문교과

70과목

정규교과

공동교육과정

진로전공탐구반

130강좌

학교생활기록부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영역에

활동 사항 입력

공동교육과정

심화소인수과목, 전문교과

1학기(2과목)

2학기(8과목)

정규교과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정규교과 교육과정으로 학교에서 배우기 어려운 소인수 과목, 심화과목, 전문(직업) 실기교과를 거점학교에서 배우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으나,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는 학생들이 공간적 이동 없이 학교 안에 설치된 스튜디오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구축된 쌍방향온라인공동교육과정이라는 차이점이 있음.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는 인근 대학 및 국책연구단지의 우수 인력풀을 기반으로 다양한 진로전공 영역을 프로젝트형으로 배우는진로전공 탐구 강좌

 

◦ 아울러, 학생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형태의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학교 내 학습공간 재구조화를 추진하겠음.
   - 방과후에 다양한 형태의 개인별 몰입학습이 가능한 1인 학습실, 인터넷 강의실, 카페형 열린 학습 공간, 그룹스터디실을 구축할 수 있도록 1교당 5,000만원 내외의 예산을 지원하겠음.
   - 우선 올해 3교 내외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 후, 성과를 분석하여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임.
 ◦ 또한, 학교 안팎 교육과정 특성화에 걸맞는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 권역별로 교육과정운영부장 협의체 운영을 정례화하고, 월 1회 학교별 교육과정 특화를 위한 교장․교감 컨설팅 협의회를 실시하며,
   - 교원 대상 ‘교육과정 문해력* 직무연수,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진학 통합 지원을 확대하겠음.
     * 교육과정 문해력: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편성․운영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두 번째, 교사의 교과 지도 역량을 강화하겠음
 ◦ 교과지도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고등학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을 잘 하는 우수교사를 질적ㆍ양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 5명 내외의 동일 교과 교사가 모여 수업을 연구하고 수업자료를 공동 개발하여 학교안과 밖에 과목을 개설하는 교과동아리 20팀을 선발하고 연구공간과 도서, 자료개발비를 지원하겠음.
  - 또한, 10팀 내외의 우수교과연구회를 지정하여 지원함으로써 자발적인 교과별 직무연수와 자체 세미나 등을 통해 잘 가르치는 교사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문화를 활성화하겠음.
   - 더불어 수학, 과학 심화과목*의 질 높은 수업을 위해 방학 중에 ‘심화과목 직무연수’ 과정을 개설하겠음.
     * 기하, 미적분,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등
 □ 세 번째로, 대입 지원 및 지도 역량 강화임.
 ◦ 대입지원단 운영 체제를 데이터 기반 전략 중심으로 개선하여 대입지원의 신뢰도를 높이겠음.
   - 학교로 찾아가 학생을 상담하는 방식이었던 기존 ‘대입상담지원단’을 연구개발팀, 학력관리팀, 학생상담팀으로 구성된 ‘대입지원단’으로 개편하여,
   - 고교-대학 간 네트워크 구축, 학력 평가 및 대학입시 결과 D/B 구축, 학력평가․모의고사 문항 분석 및 예상문제 출제․보급, 학력 향상 방안 연구, 학교와 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진로·진학 컨설팅 등 이전보다 더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 학년별로 구성된 학년부장협의체와 활발히 교류하여 진학 관련 데이터 분석결과를 공유하고, 활용 방법 연수를 실시하는 등 단위학교의 진학 지도 역량 강화를 지원하게 됨.
   - 또한 전국단위 대입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의 조력을 바탕으로 주요대학 입학사정관 초청 진로․진학 컨퍼런스, 대입설명회, 학교 홍보를 위한 대학 방문, 대입박람회 등을 주도함으로써 학교 현장을 적극 지원하게 될 것임.
 ◦ 이에 발맞추어 학교 현장에서는 보다 체계적으로 학생들의 학력 향상과 진학을 연구하고 실천하기 위해 교사들이 학교별로 ‘진학 지도 전문적학습공동체’를 구성하여,
   - 대입지원단이 제공하는 대입 자료 적용 방법 연구, 학력평가 결과 분석, 학생별 데이터 관리 등을 수행하게 됨.
  □ 네 번째, 학생과 학부모에 대한 지원도 확대됨.
 ◦ 먼저 학생 자율적 학습동아리 50팀을 공모하여 활동비 등을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함께 공부하고 실력을 향상하는 경험을 쌓도록 하겠음.
 ◦ 세종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이 후배들의 진로진학을 돕는 ‘대학생 우리누리 진로진학 컨설팅단’도 만들었음. 이 학생들은 방학 기간 중 학교로 찾아가 후배들의 멘토가 되어 학교 내신관리를 포함한 진로․진학 경험을 나누게 될 것임.
 ◦ 그리고, 교육청 내에 설치된 진로진학지원센터를 현행 ‘수시 및 정시 기간 집중 운영’에서 사전예약 연중 운영 방식으로 개선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시기에 언제든 상담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할 계획임.
 ◦ 또한, 학생의 과목 선택권이 확대되고 교육과정이 특성화됨에 따라 이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와 바른 선택을 돕기 위해,
   - 학생, 학부모의 입장에서 교육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통합 매뉴얼’을 개발하여 6월중 보급할 예정이며,
   - 질의응답 형식의 Q&A 유튜브 동영상 시리즈, SNS를 통한 카드뉴스 제공 등 다양한 경로로 정보를 제공하겠음.
 □ 다섯 번째, 정원 대비 학생수가 부족한 일부 학교에 대한 중점지원 방안을 말씀드리겠음.
 ◦ 먼저, 교육과정, 진학, 수업, 평가, 학교생활기록부 등에 대한 학교별 현황 자료를 바탕으로,
   - 학교와 협력하여 해당학교 교원과 전문가들의 정례적인 협의를 통해 현안 문제와 발전방향을 함께 논의하고 개선하는 전담협의체*를 운영하겠음.

 

전담협의체 구성

 

 

 

역할

교육청

+

학교

교육과정 지원

진로진학지원

장학사

장학사

대입지원단

교감

교육과정

부장

학년

부장

인원()


기사입력: 2019/02/20 [00:44]  최종편집: ⓒ isbtv.kr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지브리 페스티벌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