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제3회 언론 브리핑
□ 오늘은 우리 교육청의 2019년도 세 번째 브리핑으로,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력 제고 종합 계획’에 대하여 설명드리고자 함.
Ⅰ. 추진 배경 및 목적
□ 우리 교육청은 2016년부터 고교상향평준화 정책을 시행하여 관내 모든 일반계 고등학교가 고르게 좋은 학교로 발전함으로써, 모든 학생이 진로․적성에 맞는 성공적인 진학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음.
□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활권역의 단계적 입주에 따라 신설학교와 소위 비선호 학교 교육력에 대한 우려가 있음이 금번 고입배정에서 현실화 된 점과,
◦ 행정수도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세종시의 위상에 걸맞게 일반계 고등학교가 한번 더 도약할 수 있는 계기 마련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 그간의 지원체계를 한층 더 점검하고 보완한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력 제고 종합 계획’을 마련하였음.
Ⅱ. 주요 내용
□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겠음.
1. 그간의 추진 현황과 성과
□ 우리 교육청은 그동안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력을 제고하고 학생들에 대한 다양한 진로․진학의 기회를 확대하고자,
◦ 인근 국책연구단지와 대학 등의 우수 인력풀을 활용한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2015 개정교육과정이 지향하는 학생 맞춤형 과목 선택권 확대를 선도하였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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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도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운영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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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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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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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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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교육과정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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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과목 65반/829명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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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화․소인수과목, 전문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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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교육과정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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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6개 강좌/13개교 2,848명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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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전공탐구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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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을 추진하여 단위학교 교육과정 특성화, 진로 역량 강화를 위한 1교 1특색사업, 집중탐구 활동, 학력향상 프로그램, 수업 개선을 위한 교사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등을 지원*하였음.
* 2018년도 학교 지원 예산 : 619,000천원
◦ 아울러, 2022년 고교학점제 도입을 앞두고, 교육청 내 전담부서를 중심으로 교사연구지원단, 연구학교*및 선도학교**를 운영하는 등 세종형고교학점제 모델 구축을 위해 한발 앞선 준비를 해 왔음.
* 1교(양지고) ** 2교(한솔고, 두루고)
2. 향후 추진 계획
□ 다음은 향후 추진 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음.
□ 첫 번째, 모든 일반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특성화를 핵심 과제로 추진하겠음.
◦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와 적성을 고려하고 학생부 종합전형 중심 대학 입시에서 강점을 가질 수 있도록 학생의 과목선택권 확대에 초점을 둔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최적화하겠음.
- 현재 운영 중인 교과중점학교 5교* 외에, 올해 5교를 추가 지정하고 내년에는 4교를 더 지정하여 모든 학교를 교과중점학교로 운영함으로써, 학교교육과정을 특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음.
* 두루고(과학), 고운고(미술+인문), 보람고(사회․국제화+정보․기술+융합), 성남고(국제화․IT융합), 세종고(사회융합+과학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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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중점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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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중점학교: 교과중점 관련 교과를 3개년 간 26단위 이상 편성, 연간 20시간이상 교과중점 관련 체험활동을 포함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1교당2,500만원 내외의 운영 예산을 지원함
- 교육청 권장 예시 : 국제경영, 언론미디어, 제2외국어, 로봇공학, 수학통계, 과학보건, 인문․예술, 빅데이터 융합 등 특성화된 학교 교육과정 편성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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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들은 다시 2~3교가 연합형 체제하에서 서로의 교육과정을 개방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더 다양하고 질 높은 학습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임.
◦ 이에 더하여 거점학교 중심으로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Ⅰ,Ⅱ,Ⅲ를 운영하여 200여개의 과목 및 강좌를 개설함으로써 학생들의 과목 선택에 대한 고민이 해소될 수 있는 최고수준의 교육과정 지원 체계를 완성할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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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Ⅰ,Ⅱ,Ⅲ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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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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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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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개설 수(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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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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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교육과정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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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화․소인수과목, 전문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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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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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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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교육과정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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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전공탐구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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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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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기록부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영역에
활동 사항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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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교육과정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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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화․소인수과목, 전문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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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2과목)
2학기(8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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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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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Ⅰ과 Ⅲ는정규교과 교육과정으로 학교에서 배우기 어려운 소인수 과목, 심화과목, 전문(직업) 실기교과를 거점학교에서 배우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으나,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Ⅲ는 학생들이 공간적 이동 없이 학교 안에 설치된 스튜디오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구축된 쌍방향온라인공동교육과정이라는 차이점이 있음.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Ⅱ는 인근 대학 및 국책연구단지의 우수 인력풀을 기반으로 다양한 진로전공 영역을 프로젝트형으로 배우는진로전공 탐구 강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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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울러, 학생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형태의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학교 내 학습공간 재구조화를 추진하겠음.
- 방과후에 다양한 형태의 개인별 몰입학습이 가능한 1인 학습실, 인터넷 강의실, 카페형 열린 학습 공간, 그룹스터디실을 구축할 수 있도록 1교당 5,000만원 내외의 예산을 지원하겠음.
- 우선 올해 3교 내외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 후, 성과를 분석하여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임.
◦ 또한, 학교 안팎 교육과정 특성화에 걸맞는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 권역별로 교육과정운영부장 협의체 운영을 정례화하고, 월 1회 학교별 교육과정 특화를 위한 교장․교감 컨설팅 협의회를 실시하며,
- 교원 대상 ‘교육과정 문해력* 직무연수,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진학 통합 지원을 확대하겠음.
* 교육과정 문해력: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편성․운영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두 번째, 교사의 교과 지도 역량을 강화하겠음
◦ 교과지도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고등학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을 잘 하는 우수교사를 질적ㆍ양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 5명 내외의 동일 교과 교사가 모여 수업을 연구하고 수업자료를 공동 개발하여 학교안과 밖에 과목을 개설하는 교과동아리 20팀을 선발하고 연구공간과 도서, 자료개발비를 지원하겠음.
- 또한, 10팀 내외의 우수교과연구회를 지정하여 지원함으로써 자발적인 교과별 직무연수와 자체 세미나 등을 통해 잘 가르치는 교사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문화를 활성화하겠음.
- 더불어 수학, 과학 심화과목*의 질 높은 수업을 위해 방학 중에 ‘심화과목 직무연수’ 과정을 개설하겠음.
* 기하, 미적분,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등
□ 세 번째로, 대입 지원 및 지도 역량 강화임.
◦ 대입지원단 운영 체제를 데이터 기반 전략 중심으로 개선하여 대입지원의 신뢰도를 높이겠음.
- 학교로 찾아가 학생을 상담하는 방식이었던 기존 ‘대입상담지원단’을 연구개발팀, 학력관리팀, 학생상담팀으로 구성된 ‘대입지원단’으로 개편하여,
- 고교-대학 간 네트워크 구축, 학력 평가 및 대학입시 결과 D/B 구축, 학력평가․모의고사 문항 분석 및 예상문제 출제․보급, 학력 향상 방안 연구, 학교와 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진로·진학 컨설팅 등 이전보다 더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 학년별로 구성된 학년부장협의체와 활발히 교류하여 진학 관련 데이터 분석결과를 공유하고, 활용 방법 연수를 실시하는 등 단위학교의 진학 지도 역량 강화를 지원하게 됨.
- 또한 전국단위 대입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의 조력을 바탕으로 주요대학 입학사정관 초청 진로․진학 컨퍼런스, 대입설명회, 학교 홍보를 위한 대학 방문, 대입박람회 등을 주도함으로써 학교 현장을 적극 지원하게 될 것임.
◦ 이에 발맞추어 학교 현장에서는 보다 체계적으로 학생들의 학력 향상과 진학을 연구하고 실천하기 위해 교사들이 학교별로 ‘진학 지도 전문적학습공동체’를 구성하여,
- 대입지원단이 제공하는 대입 자료 적용 방법 연구, 학력평가 결과 분석, 학생별 데이터 관리 등을 수행하게 됨.
□ 네 번째, 학생과 학부모에 대한 지원도 확대됨.
◦ 먼저 학생 자율적 학습동아리 50팀을 공모하여 활동비 등을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함께 공부하고 실력을 향상하는 경험을 쌓도록 하겠음.
◦ 세종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이 후배들의 진로진학을 돕는 ‘대학생 우리누리 진로진학 컨설팅단’도 만들었음. 이 학생들은 방학 기간 중 학교로 찾아가 후배들의 멘토가 되어 학교 내신관리를 포함한 진로․진학 경험을 나누게 될 것임.
◦ 그리고, 교육청 내에 설치된 진로진학지원센터를 현행 ‘수시 및 정시 기간 집중 운영’에서 사전예약 연중 운영 방식으로 개선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시기에 언제든 상담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할 계획임.
◦ 또한, 학생의 과목 선택권이 확대되고 교육과정이 특성화됨에 따라 이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와 바른 선택을 돕기 위해,
- 학생, 학부모의 입장에서 교육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통합 매뉴얼’을 개발하여 6월중 보급할 예정이며,
- 질의응답 형식의 Q&A 유튜브 동영상 시리즈, SNS를 통한 카드뉴스 제공 등 다양한 경로로 정보를 제공하겠음.
□ 다섯 번째, 정원 대비 학생수가 부족한 일부 학교에 대한 중점지원 방안을 말씀드리겠음.
◦ 먼저, 교육과정, 진학, 수업, 평가, 학교생활기록부 등에 대한 학교별 현황 자료를 바탕으로,
- 학교와 협력하여 해당학교 교원과 전문가들의 정례적인 협의를 통해 현안 문제와 발전방향을 함께 논의하고 개선하는 전담협의체*를 운영하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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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담협의체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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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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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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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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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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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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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진학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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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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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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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지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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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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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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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년
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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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원(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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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9/02/20 [00:44] 최종편집: ⓒ isbtv.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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