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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특수교육발전 청사진 제시
4대 분야 13개 중점과제 담은 5개년 계획 발표
 
권검수 기자 기사입력  2018/09/11 [17:52]

 □ 오늘은 우리 교육청의 2018년도 열다섯 번째 브리핑으로,『세종 특수교육발전 5개년(`18 ~ `22) 계획』에 대해 설명 드리겠음.
▲     ©  권검수  기자

 Ⅰ. 머리말
 □ 세종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은
 ◦ 지난 제1차 5개년(‘13~‘17) 계획의 성과와 평가를 바탕으로 확대·보완하여 앞으로의 세종특수교육 5년을 디자인한 것으로서,
 ◦ 그 동안의 추진 실적을 분석하고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부모, 교원, 관련 단체 등으로 구성한 자문위원의 자문과 특수교육관계자 의견수렴을 2차에 걸쳐 실시하여, 특수교육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하였음.
 ◦ 이번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은,
   - 교육청의 책무성 강화를 통한 양질의 특수교육을 보장함과 동시에,
   - 가정, 학교, 사회가 함께 지속가능한 특수교육 지원 환경을 조성하고,
   - 장애특성별 맞춤형 지원으로 특수교육대상자의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 4대 분야 13개 중점과제 39개 세부추진과제로 체계화하여 추진하고 있음. [참고자료 2]

 Ⅱ. 주요 내용

 □ 다음은, 제2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의 주요 내용을  4대 분야로 구분하여 설명 드리겠음. 
 
 󰊱 균등하고 공정한 교육기회 보장 
 □ 특수교육 대상 학생(장애학생)들이 교육에서 배제되지 않고 기회와 과정 및 결과에 있어서 평등한 학교생활이 되도록 지원체제를 만들어 나가겠음.
◦ 먼저, 특수교육기관을 확충함으로써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 기회를 확대하겠음.
  - 2022년 개교를 목표로 지역의 특성과 장애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제2특수학교를 설립하고,
  - 유치원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통합유치원* 설립을 추진하며,
     * 통합유치원: 모든 일과를 완전 통합하여 유치원 교사와 유아특수교사가 공동담임 및 협력교수 형태로 운영하는 유치원으로 일반학급과 특수학급을 적정비율로 운영
  - 유, 초, 중, 고 특수학급 48학급을 증설할 계획임.
     ※ 2017년 84학급 ⇒ 2022년 132학급
◦ 특수교육대상학생 교육권 보장과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특수교사 법정 정원을 확보하고, 특수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도 확대하겠음.
◦ 정당한 교육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중도·중복 장애학생 지원을 위하여 특수교육 보조 인력을 2022년까지 68명을 연차적으로 추가 증원하여 배치할 계획이며,
    ※ 유급 특수교육 보조인력 증원 : (`17) 62명 ⇒ (`22) 130명
   - 장애유형별 맞춤형 보조공학기기를 확충하여 현장지원을 강화하겠음.
 
 󰊲 통합교육 및 특수교육 지원 내실화 
 □ 보편적 지원에서부터 개별 차원의 집중 지원까지 일반학교 통합교육 지원체제를 구축하고, 장애유형 및 정도를 고려한 맞춤형 지원이 가능하도록 하겠음.
◦ 특수교육대상학생이 배치된 일반학교에 통합교육지원 교사 배치를 확대하고, 지역 전문가 활용을 통한 현장 지원을 강화하겠음.
 ◦ 특수교육 현장지원단으로 장애유형과 장애 정도에 따른 개개인별 맞춤형 지원을 위한 통합교육지원단, 문제행동의 중재를 위한 행동중재지원단, 장애학생의 인권보호를 위한 장애학생 인권지원단을 운영하겠음.
 ◦ 장애유형별 특성에 따른 치료지원 요구에 맞추어 치료지원을 강화하여 학부모 부담을 경감하고,
   - 치료지원 바우처 예산을 학생 1명 당 매월 (`18) 10만원 ⇒ (`19) 12만원 ⇒ (`20) 14만원 ⇒ (`21) 16만원으로 확대하여 지원할 계획임.
◦ 중도·중복 장애 학생 지원 확대를 위해 중도·중복장애 학급 편성 기준을 마련하고, 심리안정실 구축, 특수학교 및 특수교육지원센터 상담교사 배치 등 교실 환경과 교육 여건도 개선할 계획임.
◦ 또한,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문화·예술 및 체육활동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 1인 1기(技) 및 예술 동아리를 육성·지원하고,
  - 스포츠강사 지원과 학교 스포츠클럽 운영을 확대하겠음.
 
 󰊳 장애학생 진로 및 평생교육 지원강화 
 □ 장애학생의 진로·직업교육을 활성화하고 평생교육 지원을 강화하여 장애학생들도 꿈을 꾸고, 꿈을 가꾸며, 꿈을 실현하는 지원체제를 만들겠음.
◦ 특수학교의 자유학기제를 전면 시행하고 자유학년제로 확대 운영하겠음.
◦ 학교-산업체 연계 협력을 통한 현장 맞춤형 인력 양성을 강화하고, 고등학교 과정에서 직업교육 중점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현장 중심 직업교육 여건을 확대하겠음.
◦ 장애학생의 직업평가-직업교육-고용지원-사후관리가 원스톱으로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연계·협력을 강화하여 원스톱 취업지원 사후 관리체계를 확립하겠음.
◦ 장애학생의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돕기 위해 특수학교에 진로전담교사를 배치하고(`20) 공공기관 내 장애인 일자리 발굴과 참여를 확대해 나가겠음.
◦ 장애인 평생교육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시청과 연계하여 장애인 평생교육계획 수립·운영을 지원하며,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교육청 역할을 정립하겠음.
 
 󰊴 장애공감문화 확산 및 특수교육 지원체제 강화 
 □ 지역사회 내에서 장애공감문화*를 확산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문화를 조성하여 장애학생이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특수교육 지원체제를 강화하겠음.
   * 장애공감문화: 장애인을 이해하는 단계를 넘어 장애인의 감정과 요구를 같이 느끼고, 같이 주장하며, 같이 해결해 나가는 문화
◦ 지역사회 장애인식개선을 위해 ‘찾아가는 장애이해교실’을 운영하고, 장애인 예술단의 찾아가는 문화공연 활동을 지원하여 장애공감문화를 확산하겠음.
◦ 장애학생의 인권보장을 위한 장애학생 인권지원단을 운영하고, 장애학생 인권침해 예방과 자기보호 능력 신장을 위해 인권 및 성교육의 내실을 기하겠음.
◦ 교육청 내 세종특수교육원(세종특수교육종합지원센터)을 설치하여 기존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역할을 강화시킴과 함께,
   - 세종특수교육의 현장 특성에 맞는 연구 기능
   - 특수교육 관련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기능
   - 일반교원을 대상으로 장애공감교육과 관리자 장애인식 연수
   -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 및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 등을 강화하겠음.
◦ 세종시 장애학생 분포에 따라 3개 권역별 특성화 특수교육지원센터*를 구축하여 장애학생 서비스 지원 체제를 더욱 공고히 하겠음.
   * 시·청각 특성화 지원센터, 중도·중복장애 특성화 지원센터, 진로·직업특성화 지원센터
◦ 지역사회와 연계한 방과후 교육·돌봄 지원체제 기반을 구축하여 장애 학부모의 양육 부담을 경감시키고 사교육비를 절감하겠음.
   - 방과후자유수강권 지원을 학생 1명 당 매월 (`18) 10만원 ⇒ (`19) 12만원 ⇒ (`20) 14만원 ⇒ (`21) 16만원 으로 확대하고
   - 시청과 연계하여 지역사회 내 장애학생 돌봄 및 방과후 지원체제를 마련하겠음.  
▲     ©  권검수  기자

 Ⅲ. 맺음말
  □ 향후 우리교육청은 제2차 세종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의 실천을 위해 특수교육대상학생 학부모, 현장교사, 학계 전문가로 구성된 ‘세종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 실천 평가단’을 구성하여 이행정도를 점검하고, 그 결과를 매년 특수교육운영계획에 반영하여 추진력을 높일 것임.
 
 □ 앞으로 5년,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에서 행복한 꿈을 꾸고, 꿈이 현실이 될 수 있도록 세종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림.
 
 □ 감사합니다.

기사입력: 2018/09/11 [17:52]  최종편집: ⓒ isbtv.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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