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대전교육뉴스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차세대 에너지 저장 이야기
금요일에는 과학을 더욱 가까이 느껴 보세요! 금요일에 과학터치
 
최지안 기자 기사입력  2014/12/15 [07:08]
  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정용하)에서는 12일(금) 18시30분부터 20시30분까지 합동강의실(5층)과 소강당(2층)에서 과학자와 일반인들과의 거리감을 없애고 최신 첨단과학과 유용한 과학지식을 나누는 ‘금요일에 과학터치’강연을 진행한다.
▲     ©  최지안  기자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대전광역시교육청,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대전광역시, 대덕넷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행사로 도입강연과 본강연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첫 번째 프로그램은 일선학교의 교사들이 참여하여 재미있고 흥미있는 과학 관련 주제를 간단한 실험 등을 통해 알아보는 도입 강연으로 소강당(2층)에서 진행된다. 이번 주에는 ‘해를 품은 달’이라는 주제로 대전외국어고등학교 최문규 교사가 진행한다. 이번시간에는 태양과 달이 가려지는 현상인 일식과 월식의 개념을 간단하게 비교하여 설명하고, 두 가지 현상으로 발생되는 지구의 변화를 학생들이 직접 찾아보도록 한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본강연으로 ‘에너지 저장 이야기(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신경희)’라는 주제로 소강당(2층)에서 진행된다. 연구자는 신재생 에너지를 테마로 수명이 긴 차세대 개념의 전지, 바이오 디젤 제조기술 등을 소개하고, 대용량 전지 분야 연구개발 상황에 대해서도 언급할 예정이다.  또, 액체상태의 활성물질을 사용하는 전지기술의 의미 및 발전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반복적이고 답답한 일상에서 벗어나 초․중․고 학생 및 교사, 일반시민들이 모두가 우수과학자들의 강연에 참여할 수 있는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과학 교과서에서 배웠던 딱딱했던 수식위주의 원리들이 실제 과학기술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배울 수 있고,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채우고 알찬 지식을 차곡차곡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자세한 강연 내용 및 일정은 대전교육과학연구원(http://www.des.re.kr)의 ‘금요과학터치’란에서 확인할 수 있고, 금요일에 과학터치(http://www.sciencetouch.net)에서는 강연자료와 지난 강연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기사입력: 2014/12/15 [07:08]  최종편집: ⓒ isbtv.kr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안토니오 파파노 & 런던 심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