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세종교육뉴스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세종고, 모두가 존중하고 배려하는 학교폭력 없는 청정학교 실현
학교폭력 접수 및 심의위원회 개최 건수가 각각 61%p, 71%p씩 대폭 감소
 
인터넷학교방송 기사입력  2024/03/12 [22:36]

세종고등학교(교장 김수동, 이하 세종고)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다양한 학교 자율 프로그램 운영과 내실 있는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으로 모두가 존중하고 배려하는 학교폭력 없는 청정학교를 실현했다.

 

▲ 세종고 학생들이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학교 스포츠 클럽 및 폭력 예방 교육에 참여하는 모습  © 인터넷학교방송

 

□ 세종시에서 유일한 남자고등학교인 세종고는 재학생 3분의 1 이상이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어 갈등 발생 요인의 우려가 있었다.

▲ 세종고 학생들이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학교 스포츠 클럽 및 폭력 예방 교육에 참여하는 모습  © 인터넷학교방송

 

□ 이에 세종고는 학교폭력 없는 학교를 위해 ▲학교폭력 자체 대응 체계 구축 ▲학교폭력 예방교육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등을 선도적으로 실천했고, 교육공동체의 이해와 공감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ㅇ 그 결과 2023년도 학교폭력 접수 건수와 심의위원회 개최 건수가 2021년도 대비 각각 61%p, 71%p 대폭 감소하였다.

 ㅇ 특히, 2022년과 2023년에는 재학생 간의 학교폭력으로 인한 심의위원회 개최 및 조치 건수가 0건으로 학교폭력 없는 청정학교로 거듭났다.

 

□ 이러한 우수한 결과는 세종고등학교 교육공동체 모두의 여러 노력에서 시작되었다.

 

□ 우선, 세종고가 학교폭력 접수부터 사안 처리 과정을 One-Stop(원스톱)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구축한 것이 학교폭력 예방에 큰 도움이 되었다.

 ㅇ 13년 동안의 학교폭력 업무를 담당해 온 김홍찬 선생님(학생생활부장)이 학교폭력에 대한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학교폭력 사안 접수 및 피해 학생 보호 ▲담임교사와의 연계 대응 방안 마련 ▲재발 방지 대책 수립 등 학교폭력과 관련한 모든 소통 창구를 일원화했다.

 ㅇ 이러한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으로 가․피해 관련 학생과 학부모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객관적이고 공정한 학교폭력 사안 처리로 관계회복에 대한 상호 공감을 이끌어냈다.

 

□ 다음으로, 학생이 주체가 되어 참여하는 학교폭력 예방 활동을 실시하여 학생이 스스로 위험 요소를 예방하고, 관계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하여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학교문화를 조성했다.

 ㅇ 특히, 2023학년도에는 학교 전체가 함께 하는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기획하고 실천 학년과 학급을 별도로 운영하여, 관계중심 생활교육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여건도 마련했다.

▲ 세종고 학생들이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학교 스포츠 클럽 및 폭력 예방 교육에 참여하는 모습  © 인터넷학교방송

 

□ 마지막으로, 학교스포츠 클럽활동을 활발하게 운영하여 학생들의 학업 스트레스를 줄이고 학생 간의 친밀도를 높여주었으며, 이는 학교폭력 발생 위험을 낮추는 데에 큰 기여를 했다.

 

 ㅇ 세종고는 학생회 주관으로 하는 교내 자체 학교스포츠클럽대회와 학생들의 스포츠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여러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을 뿐만 아니라 친구와 선후배 간에 우정을 돈독히 쌓을 수 있었다.

  * 제16회 전국학교 스포츠클럽대회 남고부 축구 준우승, 2023 교육감배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축구, 풋살, 농구 우승 등 

▲ 세종고 학생들이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학교 스포츠 클럽 및 폭력 예방 교육에 참여하는 모습  © 인터넷학교방송

 

□ 김수동 교장은 “학생과 교사, 학부모 우리 교육공동체 모두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에, 세종고가 학교폭력 없는 청정학교로 거듭났다.”라며, “앞으로도 학교폭력 최소화를 위해 내실있게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운영하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행복감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기사입력: 2024/03/12 [22:36]  최종편집: ⓒ isbtv.kr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민우혁×정선아 [우아한 뮤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