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대전교육뉴스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교구활용 직무연수
 
최지안 기자 기사입력  2020/01/20 [20:42]

 □ 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배상현)은 1월 7일(화)부터 16일(목)까지 초·중·고 교사 대상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교구활용 직무연수를 실시하였다.

▲     ©  최지안  기자

 

 ○ 이번 연수는 대전창의인성센터 보유 교구 110여 종 중에서 현장 활용도가 높은 교구들을 선정하여 활용 방법을 익히고, 교실에서 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상호 토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학습내용 지도와 관련이 있으면서도 학생들의 의사소통 및 전략적 사고력이 요구되는 플래닛, 라보카, 인지니어스 등의 교구와 컴퓨터 없이 컴퓨팅 사고력을 배양할 수 있는 언플러그드 SW교육용 교구인 스택버거, 식스틴, 팝콘 등 30여 종의 교구를 직접 다루어보고 교실 적용의 사례를 공유하였다.

 

 ○ 한편, 해당 연수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한 교구활용 과정으로 기획되었으나, 고등학교 교사와 특수교사의 참여 요구를 반영하여 연수 대상을 확대 운영하였다.

▲     ©  최지안  기자

 

 ○ 강의식 연수가 아닌 체험형 워크숍 형태로 진행됨으로써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대응하고 새로운 교실 수업 방법을 탐구하고자 하는 교사들에게 큰 호응을 얻어 연수 만족도 100%를 기록하였다.

 

 ○ 대전교육과학연구원에서는 본 연수 과정에 활용된 교구를 교실 현장에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학교로 대여하며, 연수 과정에 활용된 교구뿐만 아니라 대전창의인성센터 보유 교구 대부분을 대여하여 교실에서 학생들과 자유롭게 활용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대전창의인성센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교구별 활용 방법을 마이크로티칭 방식으로 안내하는 동영상도 제공하여 현장 활용의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     ©  최지안  기자

 

 □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배상현 원장은 “교사들이 다양한 교구를 활용한 교육 활동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인성과 창의적 역량이 계발될 수 있다”며 “앞으로도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은 학생들의 창의력 향상과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더욱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입력: 2020/01/20 [20:42]  최종편집: ⓒ isbtv.kr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민우혁×정선아 [우아한 뮤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