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부.과방위.여가위뉴스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미래의 주역, BK21 플러스 우수 연구인력 선발
포항공대 김진수 씨 등 33명 수상
 
최지안 기자 기사입력  2018/03/17 [10:53]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한국연구재단(이사장 조무제)은 3월 16일(금), 서울 아모리스에서 두뇌한국 21 플러스(BrainKorea21 PLUS, 이하 BK21 플러스) 우수연구인력 표창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ㅇ 이번 행사는 BK21 플러스 사업에 참여한 대학원생, 신진연구인력 중 탁월한 연구 성과를 거둔, 발전가능성 높은 인재들을 발굴하고 격려하고자 마련되었다.
  ㅇ 수상자 총 33명은 네이처(NATURE) 자매지 등 세계적 학술지에 제1저자로 논문을 발표하고, 국제 저명 학자와의 교류 및 공동 연구를 활발히 수행하면서, 각자의 연구영역을 확장하였다.

  □ BK21 플러스는 학문후속세대가 안정적으로 학업 및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대학원 학과로 구성된 사업단(팀)을 선정하여 대학원생 연구장학금, 신진연구인력 인건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ㅇ BK21 플러스 사업은 ’99년 1단계 BK21 사업으로 시작해 19년간 48만 명의 인재를 지원했으며,
  ㅇ ’17년 현재 과학기술 약 2만 9천 명, 인문사회 약 4천 명 등 석․박사급 인재 약 3만 3천여 명이 지원 받고 있다.

  □ 교육부는 BK21 플러스 사업에 참여하는 총 544개 사업단으로부터 추천(각 사업단 1명 이내) 받은 대학원생․신진 연구인력 201명을 대상으로 표창심사위원회의 평가 및 인터넷 공개검증 등을 거쳐 최종적으로 총 33명을 선정하였다.


  □ 33명의 수상자 중 탁월한 성과와 발전가능성을 보인 BK21 플러스 우수참여인력의 주요 연구 성과와 활동상은 다음과 같다.
 
  ㅇ 포항공대 <환경-에너지-기후시스템 연구 사업팀> 소속의 김진수(31세, 공학) 씨는 국내 박사과정 중 네이처 지오사이언스(Nature Geoscience)지에 게재한 논문*이 워싱턴 포스트(The Washington Post)지에 기사화되는 등 학계와 언론의 집중을 받았다.
   - 김진수 씨는 BK21 플러스 사업의 지원을 받아 ‘미국지구물리학회’에 참석하여 지구온난화에 관한 연구결과를 발표한 것을 토대로, 취리히 연방공대에서 세미나 연사로 발표하는 등 국제적으로 주목받는 학술활동을 하고 있다.
      
  * 북극 온도 상승과 관련된 북미 육상 신생 생산량 감소에 관한 논문

  ㅇ 성균관대 <통합 생명과학 창의 인재 양성 사업단> 소속의 이지형(29세, 자연과학) 씨는 삼중음성유방암*을 포함한 전이성 유방암의 암 전이를 일으키는 기전을 세계 최초로 규명하여 분자세포생물학 분야의 최고 전문학술지인 Nature Cell Biology지에 게재하였다.
   - 이지형 씨의 연구결과는 향후 유방암 연구 및 치료제 개발에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보인다.
      
  * 삼중음성유방암: 에스트로겐 수용체,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HER2 수용체가 모두 음성인 유방암으로 전체 유방암의 약 15%를 차지

  ㅇ 아주대 <디지털 테라피 융합 인력 양성 사업단> 소속의 문성민(30세, 특화전문인재양성 분야) 씨는 파리 10 대학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복합단어*에 대한 추출 및 인식이 가능한 인공지능 시각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 BK21 플러스 사업의 지원을 통해 개발된 복합단어 추출 및 인식 알고리즘은 컴퓨터 분야 유명 학술지인 「Computer Speech And Language」에 초청되어 등재 준비 중이다.
      
  * 복합단어(Multiword Expressions): 두 단어 이상의 결합으로 새로운 의미가 생성되는 데이터 단위로서, 현재 인공지능 기술로는 추출이 어려움

  □ 박춘란 교육부 차관은 시상식에서 “다가올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혁신을 창출하는 창의력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라며 수상자를 격려하고,
 
  ㅇ “정부는 BK21 플러스 사업 등 다각적인 지원정책을 통해 우수 인재들이 연구에 정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기사입력: 2018/03/17 [10:53]  최종편집: ⓒ isbtv.kr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민우혁×정선아 [우아한 뮤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