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대전교육뉴스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미생물이 사람의 건강을 조절한다.
금요일에는 과학을 더욱 가까이 느껴 보세요! 금요일에 과학터치
 
최지안 기자 기사입력  2017/03/26 [19:08]

  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정용하)에서는 3월 24일(금) 18:30, 합동강의실(5층)과 소강당(2층)에서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는 ‘금요일에 과학터치’ 강연을 실시했다.
▲     ©  최지안  기자
 
  과학자와 일반인들과의 거리감을 없애고 최신 첨단과학과 유용한 과학지식을 나누기 위해 도입강연과 본강연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도입강연은 ‘향기 톡톡!! 석고 방향제 만들기’(충남고등학교 이관호 선생님)라는 주제로 합동강의실(5층)에서 진행되며, 향기를 내는 물질을 이해하고, 향기를 맡게 되는 생물학적 과정을 체험한다. 또한, 다양한 모양의 석고 방향제를 통해 과학적 감성을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본강연은 ‘미생물이 사람의 건강을 조절한다.’(한국생명공학연구원 박두상)라는 주제로 소강당(2층)에서 진행되며, 인간과 미생물의 상호작용 연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생명과학기술의 발달과 인체공생미생물 연구현황 및 미생물이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인체공생미생물 또는 마이크로바이옴을 이용하여 질병을 치료하고자 하는 시도로서 새로운 미생물치료제 개념의 파마바이오틱스의 개발과 다양한 절대혐기성 미생물의 효과적 배양을 위한 새로운 기술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2007년부터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연구 성과를 국민에게 되돌려주기 위해 연구과제 책임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과학지식 나눔의 장으로 미래의 과학과 기술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자세한 강연 내용 및 일정은 대전교육과학연구원(http://www.des.re.kr)의 ‘금요과학터치’나 한국연구재단에서 운영하는 금요일에 과학터치(http://sciencetouch.nrf.re.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강연 VOD 보기, 강연 자료, 최신 과학정보 등도 제공하고 있다.

기사입력: 2017/03/26 [19:08]  최종편집: ⓒ isbtv.kr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그라나다 국-팝쇼 청춘놀이
주간베스트 TOP10